서울 한양대 다니는 분들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거라 추정되는) 김치찌개 전문점 '장어구이'
이 가게는 재미있게도 '장어구이' 라는 간판을 달고 있음에도 불구, 정작 장어구이를 찾는 사람은 별로 없고
오히려 김치찌개가 더 잘 나가는 식당입니다. 한양대에서 '이돈집' 과 더불어 김치찌개 전문점으로 이름 날리는 집인데
이돈집이 비교적 최근에 생긴 후발주자라면, 여긴 예전부터 김치찌개로 유명했던 원조집이라 보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한양대 이돈집 : https://ryunan9903.tistory.com/1532)
예전에 여기로 김치찌개 먹으러 여러 번 온 적 있었는데, 한 번은 그래 장어구이 집인데 매번 김치찌개만 먹을 수 없으니
오늘은 장어구이를 먹어보자! 하고 결의 후 방문했더니 '지금 장어가 없고 김치찌개만 된다' 고 퇴짜맞은 적이 있었습니다.
아니 무슨 장어구이집인데 장어가 없어...ㅋㅋㅋㅋㅋ 다행히 지금은 장어도 함께 팔고 있는 것 같아요.
매장 내부는 다소 허름한 옛날 대학가 밥집 분위기.
요새 이런 분위기를 가진 밥집을 찾기 힘들어지다보니 오히려 되게 정겹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음식 가격이 상당히 저렴한 것이 특징인데요,
보통 소 기준의 찌개면 2~3인, 그리고 대 기준의 찌개는 3~4인이 먹을 수 있다고 보면 되어요.
참치김치찌개와 돼지김치찌개 두 가지가 있는데, 여기서 참치를 먹은 적은 한 번도 없고 무조건 돼지김치찌개만 먹습니다.
또 현금 결제시 라면사리 서비스가 있는데 소 찌개는 1개, 대 찌개는 2개를 서비스해줍니다(계좌이체 가능)
앞접시와 기본 식기 준비.
테이블마다 휴대용 가스렌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집의 특징은 김치찌개 주문시 다른 밑반찬이 하나도 나오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대신 김치찌개를 주문하면 기본 서비스로 계란말이가 하나 나옵니다. 추가 주문시엔 5,000원이 더 붙고요.
얇게 펴서 나온 모양새가 계란말이보다는 그냥 계란부침 쪽에 더 가깝긴 하지만, 일단 계란말이라고 하니...
케찹이 살짝 나오는데 케찹 살짝 찍어서 먹으면 김치찌개 먹기 전 가볍게 먹는 전채 느낌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지요.
특별한 재료가 들어간 건 아닌 그냥 투박한 계란말이긴 하지만 왜 이런 게 또 맛있잖아요.
김치찌개 가격이 저렴한 대신 밥은 따로 내야 합니다.
밥 가격은 1,000원. 대신 고봉밥으로 담겨 나와요.
'돼지고기 김치찌개(대 사이즈 - 19,000원)'
라면사리 두 개를 넣은 상태로 나오는 것이 특징.
주방에서 찌개가 어느 정도 다 끓여진 상태로 나오기 때문에 여기선 라면사리만 적당히 더 익혀 바로 먹으면 됩니다.
김치찌개 대 사이즈는 양이 상당히 많아요. 네 명이 나눠먹기 딱 적당하지요.
세 명이 먹으라면 어떻게든 다 먹을 순 있는데 조금 버거울 수 있으니(거기에 라면사리까지 두 개를 넣었으니...!!)
정말 양 많은 분 아닐 경우 세 명 방문시엔 대 사이즈보다는 소 사이즈로 시키는 것이 더 낫겠습니다.
어짜피 대 사이즈를 시키나 소 사이즈를 시키나 계란말이는 하나 서비스로 주는 게 동일하니까요.
라면은 푹 익기 전에 미리 꺼내서... 저는 꼬들꼬들한 라면을 더 즐기는 편이라...
앞그릇에 두부, 김치, 돼지고기를 적당히 섞어 국물과 함께 담은 뒤, 일단 국물부터...
적당히 얼큰한 국물이 밥을 당기게 만듭니다. 진짜 한국 사람들에게 특화된 국물이라고밖에 생각 안 되는 얼큰새콤함!
돼지고기 조각은 그리 크지 않지만 자잘한 조각이 여럿 들어있어 하나 하나 건져먹는 재미가 좋습니다.
여기 오래 장사한만큼 김치도 충분히 검증되어 있어 적당히 새콤하면서 매콤한 맛이 잘 만든 김치찌개라 느낄 수 있어요.
식사로 먹는 것도 좋고 가볍게 반주로 곁들이는 것 또한 아주 좋으니 어느 방식으로 즐기는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동안 방문 안 하다 정말 오래간만에 방문한 왕십리, 한양대의 김치찌개 전문점 '장어구이'
가격은 예전에 비해 약간 오르긴 했지만 여전히 압도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양, 그리고 검증된 맛을 보장하는 곳으로
김치찌개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 방문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모로 오래 갔으면 하는 가게에요.
. . . . . .
2차로 이번엔 왕십리역 근방의 'ONE Beer & Malt(원 맥주창고)' 에서 가볍게 한 잔.
아무래도 저는 술에 있어서는 문외한이다보니 잘 모르겠습니다만, 같이 간 친구들이 여기 좋은 곳이라 추천해줘서...ㅎㅎ
맥주창고 컨셉의 주점임에도 불구, 맥주 이외의 다양한 위스키를 비롯한 주류가 많이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 . . . . .
※ 원맥주창고 찾아가는 길 : 수도권 전철 2,5,경의중앙,수인분당 왕십리역 6번출구 하차, 성동구 마조로1가길 13 B1
※ 장어구이 찾아가는 길 : 수도권 전철 2,5,경의중앙,수인분당 왕십리역 6번출구 하차, 서울 성동구 마조로 17
2022. 9. 11 // by RYUN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