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천 박순자아우내순대에서 밥 먹고 커피 마시러 이동한 바로 맞은편의 '원조천안옛날호두과자, 튀김소보로' 전문점.
(주)능수제과에서 운영하는 호두과자 전문 프랜차이즈로 천안역 바로 앞에도 이 매장이 있습니다.
실제 천안에서 호두과자를 처음 시작한 집은 원조학화학머니호두과자긴 하지만 가장 공격적으로(?) 매장 규모를 넓혀가면서
튀김소보로 호두과자, 앙버터 호두과자 등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며 인지도를 올리는 집은 이 집인 것 같더라고요.
병천 순대거리 쪽의 호두과자 전문점 중 가장 위치와 접근성이 좋은 곳에 있어서인지 식후 커피마시러 + 호두과자 선물 사러
이 곳을 많이 찾는 것 같습니다. 물론 여기 외에 학화할머니호두과자집도 근처에 있긴 하지만 거긴 살짝 접근성이 떨어지는 편.
전지적 참견 시점에도 출연한 적이 있네요. 심지어 여기 아우내점이 나왔다고 합니다. 여튼 매장 안으로 들어가보도록 할께요.
저렇게 호두과자를 포함한 선물을 파는 가판대가 있고 카페 공간이 따로 있어 커피 마시며 호두과자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매장은 카페 분위기에 맞춰 은은한 조명에 깔끔하게 정리해놓은 편.
호두과자를 비롯하여 단팥빵도 판매하고 있는데 모형과 함께 선물세트, 그리고 가격표를 함께 붙여놓았어요.
이 가게의 간판제품은 총 네 가지, 일반 호두과자와 앙버터 호두과자, 그리고 튀김소보로호두과자와 옛날호두단팥빵이 있습니다.
선물세트로도 판매하고 있어 선물용으로 하나 사 가는 것도 괜찮을 듯.
가격은 2024년 여름 기준으로 이렇습니다. 일반 호두과자 5,000원에 16개면 천안 쪽 호두과자 전문점 중에선 비교적 싼 편.
호두과자는 흰앙금과 적색 통팥앙금 두 가지 종류가 있어 원하는 걸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커피 등의 음료 메뉴는 왼편. 가격대가 그렇게 높지 않아 호두과자와 함께 부담없이 먹긴 좋습니다.
따뜻한 아메리카노 한 잔과 함께...
여기만의 명물, '튀김소보로 호두과자(7개입 박스 6,500원)' 를 하나 구매했습니다.
매장에서 먹고 갈 용도로 구매한 거긴 한데 박스 단위로 판매하기 때문에 이대로 쇼핑백에 담아 선물로 사 가기에도 괜찮은 편.
언제인지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한 적도 있었습니다.
측면에 인쇄되어 있는 제품의 원재료 및 함량, 그리고 영양성분표.
아쉽게도 천안 호두과자라고 하지만 호두과자에 들어간 호두는 미국산을 사용합니다. 팥도 국내에서 제조하지만 원재료는 해외.
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니까요... 대신 밀가루는 우리나라 밀가루를 사용하고 있어요.
박스를 열면 이렇게 제품을 보호하는 종이 한 겹과 함께 물티슈가 한 장 들어있습니다.
박스 안에 총 일곱 개의 튀김소보로 호두과자가 들어있어요. 이게 8개 들어있으면 더 좋았을텐데 나누기 살짝 애매한 수량...;;
'이게 호두과자라고?'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꽤 큽니다. 그도 그럴것이 호두과자 위에 튀김옷을 더 입혀 튀겨낸 것이니...
손으로 집었을 때의 크기는 대략 이 정도.
일반적인 호두과자처럼 한 입에 넣기 좋은 크기는 절대 아니고 베어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대전 성심당의 튀김소보로마냥
갓 튀긴 따끈따끈할 걸 바로 먹는 게 아닌 한소끔 식어 있는 상태로 먹으면 되어요. 뭐 집에서 먹으면 데워먹어도 좋긴 하지만
이건 식은 상태에서 먹어도 큰 문제 없이 괜찮습니다.
안에는 단팥소와 함께 호두 덩어리가 통째로 들어간 달콤한 호두과자가 들어있어요. 호두과자를 감싸고 있는 표면의 튀김옷은
살짝 기름지긴 하지만 기름 쩐내가 느껴지는 건 아니고 약간 단단한 소보루빵 같은 질감이라 단팥소와의 조합이 잘 맞습니다.
이걸 가장 맛있게 즐기는 방법은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바삭하게 익혀먹는 거라 만약 선물로 받았다면 꼭 그렇게 즐겨보길 바래요.
여튼 바삭하고 달달한 맛이 커피와 함께 즐기면 정말 잘 어울립니다. 식후 디저트로 느긋하게 즐겨보시는 걸 추천.
꼭 이렇게 7개들이 세트로 사지 않아도 개당 1,000원에 구매할 수 있으니 혼자 와서 선물용을 안 사더라도 맛보는 건 가능합니다.
. . . . . .
병천은 과거 일제강점기 시절 아우내 삼일독립운동의 발상지로도 유명한 곳이지요.
그래서 이 병천순대거리 근처에 '아우내삼일운동독립사적지' 라는 곳이 있습니다. 식후 소화도 시킬 겸 여길 한 번 올라갔습니다.
계단을 살짝 올라가야 하긴 해요. 다만 산행 수준은 절대 아니고 그냥 이 사진에 보이는 계단이 전부입니다.
음, 독립운동 사적지로 지정되었다고 하여 뭔가 특별한 게 있을 줄 알았는데... 그냥 지금은 평범한 풀밭이네...
생각 이상으로 특별한 것이 없어 그냥 '이런 것이 있구나...' 정도로만 보고 밖으로 나왔습니다.
. . . . . .
※ 원조천안옛날호두과자 튀김소보로 아우내점 찾아가는 길 :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아우내순대길 46(병천리 190-9)
2024. 10. 22 // by RYUN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