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가을에 최근 아케이드 게임을 같이 하는 한 분과 함께 남양주 드라이브를 다녀왔습니다.
꽤 괜찮은 밥집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 함께 갔는데요, 바로 이 곳입니다. 딱 봐도 시내가 아닌 시 외곽에 있을법한 밥집인 여긴...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가에 위치한 '종갓집' 이라는 한식집으로 더덕장어구이, 돌솥장어덮밥 등
돌솥밥과 장어구이를 메인으로 하는 곳입니다. 외곽에 위치한 가게니만큼 대중교통 접근은 쉽지 않고 자차 이용을 권하는 곳.
주차장은 당연히 꽤 넓고 주차장 너머로 북한강이 쭉 펼쳐져 있습니다.
식당 내부가 일반적인 식당과 달리 약간 휑한... 느낌인데, 전체적으로 인테리어에 크게 신경을 쓰진 않은 모양.
그래도 뭐 식사하는 데 불편은 없었습니다. 그냥 이렇게 한식집이면서 인테리어 신경 안 쓴 식당이 조금 특이했을 뿐...
밥그릇, 물컵 포함 각종 그릇들이 비치되어 있는 테이블.
여기 식사메뉴가 좀 비싼 편인데요, 대표메뉴인 '돌솥장어덮밥' 가격이 25,000원입니다. 특으로 주문시 38,000원.
특... 까지 가기엔 가격대가 너무 높아서 그냥 돌솥장어덮밥 선택. 좀 저렴하게 즐기려면 곤드레 돌솥밥도 추천합니다.
그 외에 사이드메뉴로 더덕구이, 감자전 등도 판매하고 있어요. 또 구이류로 장어구이 1마리 단위로 팔고 있고요.
구워먹는 장어를 원한다면 장어 한마리에 더덕구이 등 시켜서 구워먹고 밥은 3,000원에 추가 가능한 돌솥밥 선택해도 좋을 듯.
앞그릇은 돌솥밥을 덜어내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여튼 기본 식기 준비. 숟가락, 젓가락은 직원이 직접 서빙해줍니다.
'장어돌솥밥(보통 25,000원)' 도착.
나무 쟁반에 1인 단위로 각종 반찬과 함께 한상차림으로 제공됩니다.
뚝배기가 아닌 국그릇에 담겨 제공되는 호박된장찌개, 그리고 그 옆에는 장어 소스.
장어덮밥에 넣어먹는 다진 깻잎과 와사비, 왼쪽은 초생강.
양배추 샐러드.
가지 들깨무침.
열무김치.
특이하게 기본 밑반찬이 잔칫상에 나올 법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해파리냉채, 그리고 도라지무침이 나오네요.
심지어 해파리냉채 꽤 맛있었는데 리필도 가능합니다.
한국식 돌솥장어덮밥. 일본식 히츠마부시와의 차이가 있다면 장어에 양념을 하지 않고 구운 소금구이라는 것입니다.
소금구이 장어 아래엔 돌솥밥이 깔려있고 채썬 쪽파와 생강 등을 올려 꽤 먹음직스럽게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일단 밥과 장어를 전부 걷어낸 뒤 함께 준 뜨거운 물을 부어 누룽지를 만들어놓고요...
밥과 장어는 이렇게 그릇에 옮긴 뒤 즐기면 됩니다.
히츠마부시 먹는 것처럼 세 가지 방법(그냥 먹기, 깻잎과 와사비 넣고 섞어먹기, 오차즈케로 먹기)으로 즐겨도 괜찮지만
별도의 그릇을 따로 달라 요청해야 하는 것도 있고 찻물이 따로 없어(걍 뜨거운 물만 있음) 이번엔 그냥 먹기로 했어요...^^;;
장어는 함께 나온 달짝지근한 소스에 살짝 찍어먹으면 되는데 아주 맛있게 잘 익었습니다. 보들보들하고 달콤하니 정말 좋네요.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비싼 값어치를 한다는 걸 충분히 느끼게 되는 맛.
이렇게 밥과 함께 비벼 와사비 살짝 올려 담백한 소금구이 그 자체의 맛으로 즐겨도 되고...
소스 듬뿍 찍어 달콤한 양념의 맛을 함께 즐겨도 좋습니다. 양념 소스가 단맛이 있는데 밥과 잘 어울리니 걱정 안 해도 되고요.
이게 히츠마부시보다 더 좋은 점 중 하나가 아래 있는 밥이 갓 지은 돌솥밥이라는 것. 그래서 찰기 엄청 좋더군요.
여기 밑반찬들도 다 깔끔하니 맛있어요. 특히 해파리냉채는 정말 맛있어서 한 번 리필했고요...
가지를 말린 뒤 들깨소스에 버무린 이 나물도 꼬들꼬들하니 맛납니다. 가지나물 싫어해도 이건 한 번 권해주고 싶을 정도.
김이 함께 나오는데 이렇게 김으로 싸 먹어도 좋습니다.
세 종류의 반찬을 리필하고...
돌솥 누룽지에 물을 더 부어야 하는데 물을 너무 적게 부어 금방 증발되어버리는 바람에 국물은 없는 죽이 되었습니다.
여튼 장어돌솥밥을 다 먹고 반찬 리필한 뒤 남은 반찬은 이 돌솥누룽지죽과 함께...
바닥에 눌어붙어 구수한 맛. 입가심으로 가볍게.
가격은 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게 음식 하나하나가 다 맛깔스러웠던 '종갓집' 의 장어구이 돌솥밥.
이 쪽에서 워낙 유명한 일본의 히츠마부시, 우나기동과 다른 돌솥밥 위에 장어 올린 한국적인 감성이 느껴졌던 만족스런 한 끼였고
돌솥밥 뿐 아니라 다른 반찬들 하나하나도 전부 맛깔나서 여기 정말 괜찮은 가게라는 걸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남양주 북한강 쪽에 드라이브 나갈 일 있으면 한 번 가 보세요. 정말 맛있는 장어구이를 기분 좋게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 . . . . .
※ 종갓집 찾아가는 길 :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856(삼봉리 277-1), 버스이용시 남양주종합촬영소, 커피박물관 하차
2024. 12. 18 // by RYUN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