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양주 덕소에서 꽤 유명한 순대국 전문점인 '옛날순대국'
여기 개그우먼 팽현숙 x 최양락 부부가 운영하는 곳으로 예전에 두 번 간 적 있었는데 그냥 연예인 이름만 달고 장사하는 게 아닌
실제로도 가격대비 나오는 양과 맛이 상당히 좋아 굉장히 맛있게 먹은 경험이 있는 가게입니다.
여기 한 번 가 보고 싶다는 친구 둘이 있어 차 끌고 지난 주말에 한 번 다녀왔습니다. 저녁 시간대 해질 때 맞춰 찾아갔어요.

예전 두 번 방문했을 때 최양락, 팽현숙 부부를 보지 못해서 혹시나 오늘은 볼 수 있을까 싶었는데, 이번에도 계시진 않았던...
자리 앉아서 럭셔리순대국 주문. 여기 기본이랑 럭셔리 둘 다 먹어봤는데 2,000원 더하고 럭셔리 시키는 게 무조건 좋습니다.
럭셔리순대국은 특 순대국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본 밑반찬은 셀프 바에서 자유롭게 직접 가져오면 됩니다.

물티슈를 포함한 기본 식기 준비.

배추김치와 깍두기.
배추김치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매운 겉절이 스타일, 그리고 깍두기도 살짝 단맛나고 개운하게 잘 익어 국밥과 어울리는 맛.
일단 김치류는 여기 무조건 합격.

양념장이 일반적인 다대기와 달리 좀 묽게 만들어져 기본 비치되어 있고, 소금, 그리고 쌈장 대신 된장이 있습니다.

생양파, 마늘쫑, 그리고 고추...는 저거 청양고추니 먹을 때 조심.

순대국에 얹어먹는 파 다진 것도 적당히 담아왔어요.
파는 기본 순대국에 얹어져 나오니 미리 담아올 필요는 없고 추가로 더 필요할 때 담아오면 됩니다.

'럭셔리 순대국(12,000원)' 도착.
바닥에 냄비받침 대신 쟁반 하나를 깔고 그 위에 순대국 뚝배기가 담겨나오는데, 기본 순대국보다 좀 더 큰 뚝배기로 나옵니다.

밥은 공기밥.

테이블에 있는 들깨가루, 그리고 새우젓(국물간이 기본적으로 되어있어 사실 넣지 않아도 됩니다) 취향껏 넣고
파 썰은 것도 조금 더 넣습니다. 들깨가루는 취향이긴 한데, 저는 넣는 쪽을 더 선호하는 편.

밥을 아직 말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국물 안이 고기로 가득 차 있음.
이대로 밥 집어넣으면 국물이 무조건 넘칠 거라 일단 고기 포함한 건더기 좀 건져먹다 중간에 말아야겠습니다.
진짜 럭셔리순대국 양 엄청난 게 맞아요. 기본 순대국도 나쁘지 않지만 2,000원 추가해서 럭셔리로 올라가면 그릇 크기부터 달라짐.

여기 순대는 당면도 조금 넣어서 만들었는데 잡내 없고 굉장히 보들보들하게 씹히는 게 아주 맛있는 순대.
입 안에서 되게 몽근몽근하게 씹히는 느낌이 좋더라고요.

여튼 순대국이라는 이름답게 매장에서 직접 만든 순대도 넉넉하게 들어있고...

부속고기는 물론 살코기도 돼지국밥 이상으로 가득 들어있어 국물 반 고기 반을 넘어 국물보다 고기가 더 많다는 느낌.
그리고 돼지국밥, 순대국밥집에서 나는 특유의 나쁜 누린내같은 게 전혀 없습니다. 가게에서도 그 냄새가 하나도 안 배어있고요.
물론 냄새가 없다 뿐 국물은 아주 진한 진국.

어느 정도 고기 건져먹고 난 뒤 밥 말았고요...

큼직한 순대 올려서 먹고...

깍두기도 올려서 먹고... 여튼 한 숟가락 풀 때마다 밥은 기본에 순대든 고기든 부속이든 어떻게든 함께 딸려나옴.

중간 정도 먹었을 때 양념장을 국물에 살짝 풀면 얼큰한 국물로 바뀌어 또다른 맛의 순대국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막 엄청 매워지거나 하는 건 아니고 그냥 살짝 얼큰해지는 거라 중간에 한 번 추가해서 변화된 국물맛도 즐겨볼 수 있길 바랍니다.

웬만큼 잘 먹는 성인도 한 그릇 먹으면 진짜 배불러서 더 먹지 못하겠다... 라는 말이 나올만한 상당한 양.
진짜 이거야말로 한국인이 정말 좋아할 수밖에 없는 소울 국밥이라는 인상을 제대로 받은 훌륭한 한 그릇의 순대국이었습니다.
순대국 맛있는 데야 많죠. 어딜 가나 다 맛있는데, 고기를 이 정도로 넣어주는 순대국집은 쉽게 찾기 힘들 거라 생각해요.
여기, 대중교통 대신 자차로 찾아와야 할 만큼 위치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한 번 찾아가볼 만한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가게 밖에서 본 아이.
날씨가 되게 추웠는데 가게 앞 난로 피워놓은 곳에서 저렇게 자리 깔아놓고 앉아있더군요. 여기서 키우는 애였을까?
. . . . . .

※ 팽현숙의 옛날순대국 찾아가는 길 :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월문천로 174(월문리 1049) - 월문교 사거리 근방에 위치
팽현숙의 옛날 순대국 남양주점 : 네이버
방문자리뷰 4,957 · 블로그리뷰 1,043
m.place.naver.com
2026. 2. 13 // by RYUN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