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외식)/한식

2024.4.16. 충남집순대(천안 병천) / 3대 병천순대 중 하나, 진짜 병천순대를 만나보다

반응형

 

예전에 당일치기로 천안여행 다녀올 때 병천을 태어나 처음으로 갔었는데요,

그 때 병천에서 제일 유명한 순대집 3곳 중 어딜 갈까 고민하다 '청화집' 이란 곳으로 찾아갔거든요. 결론부터 얘기하면

정말 '왜 병천순대라 하는지 알겠다'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아주 맛있게 먹고 나온 기억이 있습니다.

(천안 병천 청화집 : https://ryunan9903.tistory.com/2750)

 

2023.12.26. (2) 왜 다들 병천순대가 최고라는지 알 것 같은 맛, 청화집(천안시 병천면) / 전철타고 떠

전철타고 떠난 2023년 9월 당일치기 천안여행 (2) 왜 다들 병천순대가 최고라는지 알 것 같은 맛, 청화집(천안시 병천면) . . . . . . 앞서 이야기했듯 버스 타고 이 먼 병천까지 일부러 찾아간 이유는

ryunan9903.tistory.com

 

근데 그 때 청화집에서 맛있게 먹고 나온 것과 별개로 나머지 유명한 순대집인 '충남집', 그리고 '박순자아우내순대'

이 곳은 맛이 어떨까 궁금하다... 언젠가 여기도 가 보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하긴 했거든요.

그리고 지난 겨울, 가족들과 함께 당일치기로 독립기념관을 다녀왔는데 간 김에 궁금했던 '충남집' 을 가 보게 되었습니다.

 

 

 

여기도 사람 많이 몰릴 땐 번호표를 운영하나봐요. 다행히 저희는 한가한 시간대에 가서 바로 앉았습니다.

그리고 테이블은 입식이긴 합니다만 신발 벗고 올라가는 식으로 운영.

 

 

 

내부 상당히 넓은 편. 청화집은 조금 낡은 느낌이 있었는데 여긴 실내가 상당히 탁 트이고 깨끗한 편입니다.

 

 

 

순대국 가격은 9,000원. 그리고 접시순대는 15,000원. 포장이나 내점이나 동일한 가격으로 팔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청화집처럼 1인 방문시 먹을 수 있는 반접시 순대는 없어요.

사실 이 '반접시 순대' 때문에 제가 병천순대 처음 먹을 때 청화집을 고른 거긴 하지만...

 

 

 

기본 식기 준비.

 

 

 

기본찬으로는 배추김치와 섞박지 스타일의 깍두기, 그리고 국밥 넣어먹는 것들 이것저것이 나옵니다.

 

 

 

양념장(다대기)와 청양고추, 그리고 새우젓.

 

 

 

김치는 함께 준 가위 이용해서 썰어서 먹으면 됩니다. 약간 이 쪽은 겉절이 스타일.

 

 

 

깍두기는 딱 먹기 좋은 정도로 익었습니다. 국밥에 어울리는 시원하고 개운한 맛.

 

 

 

순대국밥(9,000원) 도착.

맑은 국물로 나오는데 위에 파 채썬 것을 고명으로 얹어 내어줍니다.

팔팔 끓는 상태로 나왔는데 사진을 위해 김을 약간 식힌 상태에서 찰칵. 국물은 잡내 없이 상당히 깔끔한 맛입니다.

 

 

 

밥은 흰쌀밥으로 공기에 제공.

 

 

 

들깨가루 듬뿍, 그리고 새우젓으로 적당히 간을 했습니다.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새우젓으로 간 할 때 국물 안 넣고 새우 건더기만 젓가락으로 집어넣는 걸 선호.

 

 

 

여기는 당면과 피가 적당히 섞인 순대를 사용하는데 되게 쫀득쫀득한 맛이 있어요.

순대를 감싸고 있는 껍질이 너무 부드럽지도 질기지도 않게 적당히 쫄깃하게 씹히는데 이 식감이 참 좋습니다.

 

 

 

꼬들꼬들한 식감의 부속들도 넉넉하게 들어있어 좋고요.

전체적으로 청화집의 순대국과 비교했을 때 눈에 띌 정도의 큰 차이점은 없지만 굳이 말하면 이 쪽이 좀 더 깔끔한 느낌?

 

 

 

국물을 조금 떠 먹은 뒤 이내 밥을 푹푹 말아서...

 

 

 

역시 돼지국밥이든 순대국밥이든 이렇게 돼지고기 건더기 듬뿍 들어간 뽀얀 국물의 국밥이 최고지요.

이미 한 번 병천순대를 맛본 터라 처음 먹었을 때의 감동만큼은 덜하지만 그래도 만족도 하나만큼은 완벽했습니다.

 

 

 

깍두기도 중간중간에 한 점씩 얹어서 마지막 한 수저까지 맛있게.

깜빡하고 다 먹은 인증샷은 놓쳤지만 여튼 국물 하나 남기지 않고 정말 맛있게, 그리고 깔끔하게 잘 먹었습니다.

 

 

 

이제 병천순대거리에서 남은 3대 순대집은 '박순자 아우내 순대'

뭐 언제 가게 될지 현재로선 기약이 없지만 병천이 그렇게 말도 안 되게 먼 곳도 아니니 근시일내 갈 날 오겠지요...ㅋㅋ

혹 순대 좋아하면서 당일치기로 여행가는 것 귀찮지 않은 주변 친구 있으면 날 잡아서 가 볼까 생각중이긴 합니다.

 

. . . . . .

 

 

 

천안 독립기념관은 대학생 때 이후 처음 찾아가보는 건데 생각보다 전시가 아주 잘 되어있더라고요.

충분히 한 번 가 볼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 군인이 휴가 때 방문하면 휴가 하루 더 준다는 건

이번 방문에서야 처음 알게 되었네요. 여튼 구경 잘 하고 기념 마그넷을 하나 사 갖고 돌아왔습니다.

 

. . . . . .

 

 

 

※ 충남집순대 찾아가는 길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충절로 1748(병천리 166-21)

https://naver.me/G4rLWNAF

 

충남집순대 : 네이버

방문자리뷰 4,461 · 블로그리뷰 1,305

m.place.naver.com

2024. 4. 16 // by RYUNAN

반응형